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마케팅

랜딩 페이지 활용 방법 꿀팁

by 마케터 Y 2023. 9. 24.
반응형

오늘은 이탈률을 최소화할 수 있는 랜딩 페이지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광고는 할 줄 알아도 이탈률 관리에 대해 최소화하는 방법은 잘 모르더라. 가령 고객이 원두를 검색했는데 홈페이지 첫 페이지에는 커피 머신이 나온다고 한다면 원하는 페이지가 아니기에 이탈률이 생길 수도 있다.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에 맞는 페이지를 먼저 보여주는 것 이게 바로 랜딩페이지다.

랜딩 페이지 활용 방법 꿀팁
랜딩 페이지 활용 방법 꿀팁

 

 

 

 

 

랜딩 페이지 활용 방법 꿀

이 글을 쇼핑검색 광고나, 파워링크 광고를 할 때 해당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미리 참고 바란다.

 

랜딩 페이지 활용 방법 꿀팁
랜딩 페이지 활용 방법 꿀팁

원인

고객이 파워링크를 통해서 혹은 쇼핑검색 광고를 통해서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빠르게 이탈 한 고객이 많다면 불필요한 광고비만 지출하게 된다. 이때 제품의 상세페이지, 이미지 등에 문제가 없는 지 검토해봐야 하고 경쟁사 대비 내가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이나 할인율, 서비스 등이 차별화되어있는지 다방면으로 생각해봐야 하는데 간혹 이게 문제가 아니라 랜딩 페이지가 잘못되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실제로 내 고객 중 이런 사람들이 꽤나 많았는데 한 가지 사례를 말해주자면 이 업체는 청소에 관련된 모든 일을 하고 있다. 곰팡이 제거, 방역, 건물 청소 이런 것들인데 "곰팡이 제거" 키워드를 통해서 들어가도, "건물 청소" 이런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가도 맨 처음 보이는 페이지는 당시 코로나 등의 이유로 방역 사진만 보였던 것이다. 어쩐지 이탈률이 높더라 설루션으로는 키워드 그룹마다 랜딩 페이지 URL을 전부 바꿨더니 체류 시간이 기존 대비 2~3분가량 늘어났었다.

 

랜딩 페이지 활용 방법 꿀팁
랜딩 페이지 활용 방법 꿀팁

랜딩 페이지 활용하기

랜딩페이지란 간단히 말해 고객에게 원하는 정보나 제품을 직접 보여주는 페이지이다. 예를들어 고객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클릭한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로 이동했을 때 해당 광고의 내용과 일치하는 내용이 첫 화면에 나와야 한다. 이를테면 고객이 "사과"를 검색하고 클릭했을 때 랜딩페이지에는 사과와 관련된 정보나 상품이 화면에 나와야 고객이 만족하고 머무를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랜딩페이지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파워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그룹 단위로 설정을 하거나 각 키워드마다 개별적인 랜딩페이지 URL을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관리가 번거로울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방법은 관련성 있는 키워드를 그룹으로 묶어 랜딩페이지 URL을 공유하는 게 제일 좋다. 이렇게 해야 고객 이탈률을 최소화할 수 있다.

랜딩 페이지 URL 설정
랜딩 페이지 URL 설정

파워링크 그룹에서는 이런식으로 소재에서 연결 URL을 바꿀 수 있고

키워드 랜딩 페이지
키워드 랜딩 페이지

키워드마다 선택한 키워드 연결 URL을 변경해 줄 수도 있다.

 

 

 

 

 

확장소재 관리

또 다른 이탈율 방지 방법 중 하나는 고객이 처음 우리 홈페이지나 스마트 스토어를 방문하기 전부터 고객이 찾는 정보나 제품을 미리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고객의 관심을 끌고 클릭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이를 위해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가 확장소재이다. 파워링크와 쇼핑검색은 이를 설정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다.

 

파워링크


전화번호, 위치정보, 예약 기능, 계산기, 추가제목, 추가설명, 홍보 문구, 서브 링크, 가격 링크, 이미지, 이미지형 서브링크, 플레이스 정보, 홍보 영상, 블로그 리뷰 등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데 확장소재를 활용할 때 주로 사용되는 항목은 추가제목, 추가설명, 이미지, 홍보문구 등이다. 


쇼핑검색

 

에서는 톡톡(메신저) 그리고 추가 홍보 기능까지 딱 두가 밖에 없다. 다만 쇼핑검색은 파워링크와 다르게 원하는 키워드에 인위적으로 노출하는 방식이 아니다 보니 제외 키워드 기능이 있다.

 

참고 사항으로는 모든 확장소재가 광고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경우 미노출될 수 있으며, 모든 기능을 추가해도 모든 정보가 동시에 표시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확장소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업종 및 상황에 맞게 최적의 설정을 고려해야 한다.

꿀팁 방출

요즘 파워링크를 운영할 때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는 사진 펼쳐지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아직도 모르는 사람이 꽤 많은데 확장 소재로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이미지만 표시할 수 있지만 사진 펼쳐지기를 사용하면 최대 8장까지 이미지를 한눈에 보이게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낮은 순위에 있더라도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표현되어 클릭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광고한 줄로도 업체의 서비스 또는 제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이탈률 또한 낮아지며 눈에 확 들어오기 때문에 내가 꼭 비싼 금액을 내고 1위에 있지 않아도 클릭될 확률이 높다.

사진 펼쳐지기
사진 펼쳐지기

 

 

 

 



사진 펼쳐지기 기능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도 있는데 이미지가 지저분하게 나열되거나 중복되는 경우 효과가 반대로 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김치찌개 전문 식당의 경우 김치찌개 사진을 반복적으로 보여주는 대신, 인테리어, 분위기, 다른 사이드 메뉴도 함께 보여주는 것이 좋다. 또한, 필라테스 매장의 경우 시설물뿐만 아니라 교육 장면, 강사 소개 등을 다양하게 표현하면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사진 펼치기 기능을 사용할 땐 꼭 고객이 보고 싶어 하는 사진을 우선순위로 앞에 배치해야 한다.

 

 

 

 

반응형